본문 바로가기
함께하는 시작_Wedding

결혼 준비, 남자 예복(맞춤정장)에 대한 모든 것

by Aria.Yeochi 2023. 1. 31.

무려 약 5년 전 결혼 준비 때 이야기지만 지금도 결혼 준비를 하고 계실 예비 신랑신부들을 위해 남자 예복(맞춤정장) 준비과정을 담은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금액은 지금과 많이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순서와 총 소요기간 등을 위주로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저희는 드레스 투어때 잠깐 틈이나는 시간을 이용해서 남자 예복샵도 다녀왔어요. 3달 안에 모든 결혼준비를 마쳐야하는 매우 타이트한 일정이었고, 둘 다 직장인이다보니 한 번 반차를 쓸 때 최대한 많은 것들을 해야 했거든요.

남자 예복샵은 두 곳을 방문했고, 그 중 압구정 로데오에 있던 아르코발레노에서 맞췄어요. (지금은 없어졌어요.)

결혼 준비 시작, 남자 맞춤예복 준비


대략적인 남자 예복 준비 순서 먼저 알려드릴게요.

남자 예복(맞춤정장) 순서

  • 1차 방문(계약) : 샵 선택 후 원단, 안감 선택, 패키지 포함사항 확인, 치수재기
  • 2차 방문(가봉) : 가봉된 예복 확인 / 1차 방문일로부터 약 2-3주 뒤
  • 3차 방문(수령) : 완성된 예복 및 기타 포함내용 확인 및 수령 / 2차 방문일로부터 약 2주 뒤 *웨딩촬영 전 반드시 수령해야 함
  • 4차 방문(수선) : 턱시도 카라 수선 의뢰(실크 > 일반카라)
  • 5차 방문(수령) : 턱시도 카라 수선본 수령

남자 예복(맞춤정장) 준비 첫 번째, 원단선택


대부분의 선택은 1차 방문때 다 하게 돼요. 수제/반수제, 원단, 이니셜각인, 단추부터해서 치수 재는 것도 이날 마무리합니다. 예복을 보러왔다고 하면 상담실로 안내해서 커플별로 설명이 진행돼요.


제일 먼저 여러가지 원단 샘플을 보여주고 해당 원단으로 만들어진 샘플 자켓도 입어보게 됩니다. 어떤 천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질감이 많이 달라지고, 원단이 달라지면 가격이 천차만별 달라지게 돼요. 원하는 색상과 질감 위주로 보고 선택하면 됩니다.

남자 맞춤예복 준비 - 원단 선택


원단이 비쌀수록 물론 관리는 힘들어지지만 핏이 달라지긴 하더라고요. 마치 비싼 코트를 사면 가벼지만 따뜻하고, 몸에 착 감기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남자 맞춤예복 준비 - 원단 선택을 위한 시착


결국 조금 가격대가 있지만 남편이 하고싶다는 대로 영국 허더스필드 원단으로 선택했어요. 경조사나 회사에 일이 있을 때 한 번씩 정장을 입게 될 테니, 그때마다 입으면 되겠다 싶었거든요. 막상 비싼 원단으로 된 옷을 입어보니 남편도 마음이 바뀌더라고요 ^^;

* 한 가지 팁! 저는 퍼스널컬러 진단을 받고 각자에게 어울리는 색상을 확인한 후 결혼준비를 시작했어요. 당시 퍼스널컬러라는 것이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던 때였는데, 이왕이면 피부톤에 맞는 옷을 입으면 좋겠다 싶었거든요. 남편과 잘어울리는 색이 다크브라운, 다크네이비 등의 색상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예복을 다크네이비로 선택했어요.

남자 예복(맞춤정장) 준비 두 번째, 칼라/이니셜/안감 등 선택


맞춤 예복은 하나부터 열 까지, 정말 골라야하는 것 투성이더라고요. 칼라 유형과 셔츠 각인 문구, 단추, 안감 등을 하나씩 선택하는 과정이 이어져요.

저는 이런 상황을 모르고 간 것이었던 터라, 상담해주시는 직원분에게 물어보고 결정했어요. 칼라는 제일 무난한 레귤러 칼라로 선택했어요.

남자 맞춤예복 준비 - 칼라 선택

셔츠 손목부분에 이니셜 각인도 가능한데, 문구와 글씨체를 선택하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남편 이름 + 이태리 기울림체(?)로 선택했어요. 간혹 여성분 이름으로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남자 맞춤예복 준비 - 이니셜 각인

예복 안감은 화려한 패턴도 있고, 평범한 패턴도 있어요. 저는 적당한 패턴 중에서 하나를 골랐는데, 당시 고를때는 '안감이 화려하면 뭐하나'하고 생각했지만 완성본을 보니 안감이 화려하면 더 예뻤겠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남자 예복(맞춤정장) 준비 세 번째, 치수재기(채촌)


선택이 다 끝나고 나면 치수재기를 시작해요. 오래 걸리진 않았어요. 10분 정도? 저희는 수제화도 포함된 패키지였기 때문에 발 사이즈도 함께 쟀어요. 물론, 어떤 형태의 구두를 제작할 것인지 먼저 선택한 후 치수를 잽니다.

남자 예복(맞춤정장) 준비 네 번째, 가봉

약 3주 후 가봉하러 방문했어요. 이때는 전에 쟀던 치수를 바탕으로 만든 옷이 잘 어울리는지, 치수가 변경되거나 수정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불편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요. 만약 조금 더 넉넉하게 늘리고 싶거나 줄이고 싶다면 이때 얘기하셔야 해요.

남자 예복(맞춤정장) 준비 마지막, 수령


가봉일로부터 약 2주 후 정장을 수령하러 방문했어요. 완성본을 입어보니 맞춤으로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담당 직원분이 넥타이도 하나 더 챙겨주셔서 요긴하게 잘 쓰고 있어요 :) 만족스러웠던 맞춤정장, 예복 준비 후기였습니다.


맞춤예복 총 정리

  • 제작 소요기간 : 약 1개월 (8/26 ~ 9/29, 웨딩촬영 일정이 정해져있어서 서둘러 진행)
  • 패키지 포함사항 : 정장, 셔츠, 타이, 헹커치프, 촬영용 대여(원피스 1 + 자켓 1), 리폼, 수제화
  • 원단 및 제작방법 : 영국 허더스필드, 비접착방식 제작
  • 총 금액 : 100만원 초반대 (2018년 기준, 웨딩박람회 혜택적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