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하는 시작_Wedding

명동성당 혼배미사 - 대성당, 파밀리아 채플 비교 및 예약안내 (2024-2025 업데이트)

by Aria.Yeochi 2023. 2. 1.
반응형

성당이 주는 웅장하고 경건한 느낌 때문에 성당 결혼식을 많이들 생각하시더라고요. 성당에서 하는 결혼식을 '혼배미사'라고 합니다. 특히 연예인들이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리면서 성당 결혼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인기를 끌게 되었죠.

가회동 성당, 명동 성당 등 서울의 유명한 성당들은 예약하기가 참 힘들어요. 연말에 미리 다음 년도 결혼식 일정을 추첨하는 등의 예약 시기가 정해져 있거나, 직접 가서 신청을 해야하거나, 혹은 두 명 다 천주교 신자여야 한다는 등의 조건이 있어서 만만치 않거든요.

저는 명동성당에 있는 작은 예배당, '파밀리아 채플'에서 결혼식을 올렸어요. 다행히 빈 시간이 있어서 급하게 결혼 준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날짜, 시간으로 할 수 있었어요 :) 오늘 포스팅에서는 명동성당 대성당, 파밀리아 채플 결혼식 정보 공유해드려요 ~

 

명동성당 결혼식장은 2곳 - 대성당, 파밀리아 채플


명동성당에는 결혼식을 올릴 수 있는 예배당이 2곳이 있어요. 명동성당하면 떠오르는 큰 성당이 '대성당' 이고요, 명동성당 입구 오른쪽에 보면 작은 성당이 있는데 이곳이 '파밀리아 채플'이에요.

 

명동성당 파밀리아 채플 (이미지 출처: 명동성당 웹사이트)


두 곳의 차이는 금액, 혼배미사(결혼식) 가능한 요일과 시간, 피로연 장소 등이 있어요. 우선 성당 모습 먼저 비교해드릴게요.

 

명동성당 대성당 결혼식 모습

'명동성당'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성당(출처:명동성당 홈페이지)


부활절, 크리스마스 때 TV를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이곳이 바로 '대성당'이에요. 대성당 결혼식은 웅장한 느낌이 정말 매력적이면서도 그 분위기에 압도당하는 면이 좀 있어요.

 

파밀리아 채플 결혼식 모습

명동성당 파밀리아 채플 결혼식 모습(제 결혼식사진이에요)

 

파밀리아 채플은 대성당과는 다른 분위기인데요, 조금 더 아담하면서 차분한 느낌이 있어요. 저도 대성당만 가보다가 결혼 준비하면서 채플을 처음 구경하게 되었는데 대성당 보다 규모가 훨씬 적기 때문에 하객이 적은 경우에 채플이 더 적합해보이더라고요.

대성당 & 파밀리아 채플 예약방법(추첨 - 공통)


명동성당 혼배미사를 검색할 때 나오는 '추첨' 방식의 예약에 대해 먼저 알려드릴게요. 우선 내년의 혼배미사에 대해 추첨을 진행한 후, 잔여 시간대에 대해 추가 예약을 진행합니다. 현장에서 수강신청 한 후, 잔여석에 대해 인터넷 예약을 받는 것이라고 보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

1) 명동성당 홈페이지 > 공지사항에서 추첨일 확인
: 결혼식을 올리고자 하는 날짜가 상반기/하반기인지가 중요해요. 일반적으로 상/하반기로 나누어서 한번에 몰아서 추첨을 합니다. 내년도 상반기 혼배미사는 올해 7월에 진행해요.

 

  • 예시) 25년 하반기 대성당 혼배미사 : 2024년 11-12월 공지, 2025년 1-2월 중 추첨 예정
  • 예시) 25년 상반기 대성당 혼배미사: 2024년 5월 공지, 2024년 7월 19일 추첨 진행 완료!
  • 예시) 24년 하반기 대성당 혼배미사: 2023년 11월 공지, 2024년 1월 12일 추첨 진행 완료!

>> 명동대성당 혼배미사 공지사항 확인하러 가기 <<


2) 교적증명서 서류 준비
: 천주교 신자인 예비신랑 or 예비신부가 다니고 있는 성당에서 발급해줍니다.

3) 추첨일 날짜 꼭 맞춰서 성당 방문

대성당 & 파밀리아 채플 예약방법(잔여일 노리기)


파밀리아 채플은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예약일정 확인 후 진행해도 괜찮은 것 같아요. 저도 급하게 혼배미사 알아보러 다녔는데, 대성당은 예약이 거의 다 차있던 반면 파밀리아 채플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좀 많더라고요.


1) 홈페이지 혼배미사 예약일정 확인 - 원하는 날짜&시간이 있는지 체크

 

>> 명동대성당 혼배 예약일정 확인하러 가기 <<


2) 명동성당에 방문 - 계약금 지불 후 예약

3) 서류제출

 

** 2024년도 파밀리아 채플의 혼배미사는 잔여석이 매우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명동성당 파밀리아 채플 결혼식 생각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서두르셔야 할 것 같아요.

제 기억이 또렷하지 않아서 확실하진 않지만, 잔여석 예약할 때에는 별도 구비서류가 없었고 계약금만 있으면 비어있는 시간으로 바로 예약할 수 있었어요.

 

대성당 VS 파밀리아 선택 기준? 비용과 인원 기준


명동성당 대성당, 파밀리아 채플 혼인 비용은 기본 금액이 정해져 있어요. 대성당은 기본 비용이 600만원, 파밀리아 채플은 기본 비용이 30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어요. 순수 대관료 & 결혼식 사진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결혼했던 2018년과 글을 업데이트 했던 2023년에는 대성당 500, 파밀리아 채플 250이었는데 올랐네요 ㅠㅠ) 

성당 결혼식은 봉헌금, 미사 진행을 위해 필요한 오르간 연주, 해설, 합창, 반주, 꽃대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 사진 앨범이 기본 비용에 포함되어 있어서 별도의 본식 촬영(결혼식 당일날 사진촬영)을 구하지 않아도 돼요. 저는 사진 촬영이 취미인 친구가 몇 장 찍어줬어요.

대성당은 500명-1000명 정도 수용할 수 있고, 파밀리아 채플은 200명-300명 정도가 적정하다고 보시면 돼요. 혼인 비용 상세 내역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2020년 상세내역이기 때문에 구성 항목별 비용을 체크한다,, 생각하고만 봐주세요. 현재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0 명동성당 혼배미사 비용 상세내역 (2023년에 오른 항목은 동영상 뿐)

 

혼배미사 가능 요일과 시간


대성당은 금요일 13시, 토요일&공휴일 12시, 15시가 가능하고, 파밀리아 채플은 금요일 17시, 토요일&일요일&공휴일 11시, 14시, 16시가 가능합니다. (아래 표에 참고해주세요.)

** 주의할 점!
성당 행사가 있을 때에는 결혼식이 진행되지 않아요. 이건 성당 달력에 표기되어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면 편리합니다.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혼배미사 예약 팁


혼배미사 예약할 때 팁을 드리자면, 저는 토요일 11시로 파밀리아 채플에서 혼배미사를 올렸는데요, 다른 사람들 하객과 제 결혼식을 찾아준 손님이 섞이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이른 시간이기는 하지만, 11시 제일 첫타임으로 진행했어요.

혼배미사는 40분 - 45분 거의 정시간에 맞춰 진행됩니다. 주일미사가 늘 비슷한 시간에 끝나듯, 혼배미사도 형식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끝나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고 보시면 돼요. 그래서 미사가 끝나고 사진촬영 후 피로연장으로 식사하러 가는 손님들이 12시에 피로연장에 들어가게 되더라고요.

제 결혼식 때 보니, 12시 30분쯤 되니 다음 타임인 1시 결혼식 손님들과 조금 섞이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첫타임이라 덜 혼잡했던 것 같아요. 가장 피해야 할 타임이 중간에 끼이는 타임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2024년 명동성당 혼인미사 안내문도 참고용으로 첨부해두었어요. 필요하신 분은 이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

 



혼인교리, 면담, 주례신부님 등 혼배미사 예약한 후 단계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성당 결혼을 위한 필수 과정, 혼인교리와 혼인면담

성당 결혼식을 진행하려면 성당 예약 말고도 몇가지 절차를 거쳐야합니다. 단순한 결혼식이 아니라 가톨릭 법규에 따른 혼인미사에 해당하기 때문에 준비해야 될 것들이 있어요. 오늘은 성당결

ariayeoch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