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에번쩍 서에번쩍_Travel

여행로그 3차 후기 - 지원부터 입금까지

by Aria.Yeochi 2022. 10. 6.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행로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요새 카카오톡 상단에 '여행 계획 중이라면 여행 지원금 받아가세요~!' 라는 광고를 자주 접할 수 있더라고요. 여행로그가 대체 무엇인지, 정말 믿을 수 있는 것인지 신청부터 입금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

 

여행로그, 그게 뭐야?

여행로그는 정부에서 진행중인 뉴딜 사업중 하나로, 여행객들의 스마트폰을 통해 그들의 이동 동선, 체류 시간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에 사용하는 것이에요. 쉽게 말해서, 여행을 다닐 때 이용하는 교통수단, 쉬어가는 곳, 식당, 방문지 등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고 당연히 데이터가 많을 수록 추후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겠죠~? 그래서 메신저에 광고하면서 일반인들을 모집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여행 기간에 따라 지원금을 주는데요, 내가 고생해서 GPS정보와 사진, 지출금액 등의 데이터를 모아주는 것이니 나에게 일정의 사례비를 주는 것이죠. 꽤 쏠쏠하다고 생각했어요 :)

 

*여행 지원금액은?

  - 당일 여행 : 68,000원

  - 1박 2일 : 128,000원

  - 2박 3일 : 216,000원

 

 

‘AI로 여행 공유하고 경비 지원까지’…정부, ‘여행로그’ 데이터셋 구축 - 한스경제(한국스포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정부가 국내 여행객을 대상으로 여행기록 데이터를 받고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AI학습용 데이터셋 구축사업을 진행한다.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4일 관광산업 경쟁력

www.sporbiz.co.kr

 

밑져야 본전, 일단 신청부터

저는 9월 초, 명절 연휴에 부모님과 1박 2일 여행을 다녀올 예정이었어요. 여행 일정을 짜볼 겸 반신반의하면서 신청을 해보았어요. 신청 절차는 생각보다 간단했어요. 구글폼에 1) 기본정보 - 성별, 거주지, 연령대를 먼저 입력한 후 2) 여행 정보 - 여행 예정지, 일정, 동반자 수, 여행의 테마 등을 선택하고 3) 개인정보 - 이름, 연락처, 이메일을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마무리한 후 신청 결과를 기다리면 돼요.

 

제가 신청할 때에는 일자별로 여행 계획(방문 예정지, 숙소, 시간 등의 대략적인 일정)도 구글폼에 입력하도록 되어있었는데, 최근에 사라졌더라고요. 더 많은 신청자를 받기위해서 절차를 간소화했다고 합니다. 좋은 소식이네요 :) 

 

여행로그 신청 절차 - 구글폼 입력이면 끝! 진짜 간단해요.

 

여행로그 선정, 그 다음은?

신청 후 약 일주일쯤 기다렸던 것 같아요. 여행로그데이터 사업 참여자로 선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어요. (오예!) 정말 친절하게 하나씩 설명을 해주셨는데, 문자 내용대로 1) 교육 영상 시청 2) 교육 영상 시청 후 퀴즈 3) 사전 조사까지 마무리를 하면 됩니다. 교육 영상에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앱 설치 후 GPS 권한 설정하는 방법, 사진의 메타정보 확보를 위해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길지 않으니 시간이 될 때 차분히 보시면 돼요.

 

이 과정을 모두 완료하면, 카카오톡 메시지로 모두싸인 계약서가 하나 도착해요. (짧은 부연 설명! 모두싸인은 전자 서명을 위한 서비스인데,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실제 스타트업에서도 모두싸인으로 계약서 날인을 대부분 하고 있고 저도 자주 이용했어요.) 진짜로 내가 이 사업에 참여하는구나! 느낌이 확 오더라고요.

 

그리고 문자를 하나 더 받으실텐데요, 앱 다운로드 링크와 함께 로그인을 위한 아이디와 비밀번호 (ID/PW)가 문자에 포함되어 있어요.

 

여행로그 선정 안내 문자 및 이후 안내 메시지들

다음 단계는? 여행!

이제 여행 전 모든 준비를 마쳤으니, 무사히 여행을 잘 다녀오면 됩니다. 여행 출발하는 날 잊지 않도록 리마인더 문자도 보내주시더라고요. 꼭 앱을 켜고 '여행 시작'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GPS 정보가 수집되기 시작하거든요!

저는 신청할 때 적었던 여행 일정을 최대한 맞추려고 노력했어요. 제가 이 기관과 약속을 한 것이라고 생각하니 잘 지켜야되겠다 싶더라고요. 물론, 중간에 추가된 여행지도 있는데 그 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 갑자기 다른곳을 더 방문하고 싶어졌다면 다녀와야죠~!

 

주의하실 점!

장소별로 인증사진과 영수증을 꼭 챙겨두셔야 합니다. 나중에 앱에 등록할 때 유용하게 쓰이거든요.

 

여행로그 사업때 다녀왔던 여행지 - 을왕리해수욕장
여행로그 사업때 방문했던 식당 - 메뉴도 인증샷 필수죠
여행로그 사업때 방문했던 관광지 - 하나개 해수욕장

 

마지막, 여행로그 앱 기록하기

여행을 다녀온 후 여행로그 앱에 여행동선에 맞춰서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방문지 종류가 무엇인지, 지출된 비용이 있는지 등을 기록하게 되는데요, 이 때 사진앨범을 보면서 하나씩 순서대로 등록하면 돼요. 다 입력한 후에는 '여행 종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등록이 다 되었으니 입금을 기다리면 돼요!

 

여행로그 앱 - 여행 상세내용 기록하기

 

실제 입금도 되었냐고요? 네 그렇습니다!

작성을 완료한 후 며칠 기다렸더니, 통장에 입금이 되어있더라고요. 128,000원에서 3.3%의 세금을 제외한 금액이 입금되어있었습니다. 사실 '왜 작성 다했는데 안들어오지~?'하고 앱을 들어가봤는데, 여행 종료하고 제가 버튼 누르는 걸 깜빡해서 ㅠ_ㅠ 데이터가 다 전송되지 않아서 그랬던 것이었어요. 여행 정보 등록 완료하자마자 빠르게 입금되었답니다! 대부분 입금이 진짜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서 실제 입금 인증사진 가져왔어요 :)

여행로그 - 실제 입금 내역

 

10월, 11월에 여행계획이 있으시다면 여행로그 사업 신청해보세요. 지금은 당일치기 여행만 모집중이지만, 그래도 기분좋은 주유비 혹은 식사 한 끼 정도의 금액은 받을 수 있으실거에요~ 적극 추천합니다!

여행로그 신청 링크 : https://event1.travel-data.co.kr/

 

반응형

댓글